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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페이지 기획하는 법 - 기본 사항

manddymore 2024. 7. 2. 10:59

 

 

🔖상세페이지 만들기 전 확인해야 하는 사항 

 

 

상세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유입부터 전환까지 생각해보자.

 

 

 

그로스 퍼널

 

 

 

유입부터 전환까지는 모두 마케터의 몫,

 

보통 상세페이지는 유입 -> 전환 단계에서 영향

 

 

 

 

 

고객 동선은 매우 복잡하다, 

최적화를 잘 세팅해놓은 상태에서 상세페이지를 잘 만들어야 한다.

 

 

 

 

 

 

 

💡 상세페이지가 중요한 이유 : 상세페이지는 유입-> 전환에서의 마지막 설득 단계

 

 

-> 특히 모바일 화면은 작기 때문에 글로만 이어지면 피로도가 심할 수 있다.

 

 

 

 

✅ 상품의 차별화를 기획 및 표현하는 과정 

 

 

 

 

-> 상품 기획의 시발점 / 고객의 욕구에 기인(니즈, 페인포인트 등)

 

 

 


✅ 차별화를 만든 집합소 

 

와디즈(기능 중심), 텀블벅(디자인, 팬 중심)

 

 

 

 

✅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1. 소비자에게 상품이 지닌 유일무이한 이점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2. 그 이점은 경쟁사가 제공할 수 없거나 제공하지 않은 것

3. 이러한 제안은 상품을 구입하고자 할 만큼 충분히 강력

4. 시각화가 가능한지, 그 시각화가 충분히 강력한지

 

 

 

-> 위의 usp를 토대로 광고 소재 기획에 활용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고객의 입장]에서 이득인 점으로 표현

 

 

 

 


 

 

 

 

🔖상세페이지 만들기 전 확인해야 하는 사항 

 

 

✅ 고객의 메시지 찾는 방법 

 

 

 

 

✔  썸트렌드 : 하나의 키워드 언급량, 연관키워드 확인 가능 

 

 

 

 

 

* 경쟁사의 고객 리뷰 _(네이버 리뷰 최신순으로 확인, 옛날에는 평점낮은순 확인 가능했는데 요즘은 X) 

 

: 고객 리뷰를 확인해서 경쟁사의 장, 단점 및 우리가 소구할 수 있는 것 뽑아내기 

 

 

 

 

 

-> '우리는 차액 요구하지 말자!'

 

지식인에서도 페인 포인트 확인 가능

 

 

 

 

구글에서도 사용자가 불안해하는 점 확인 가능

 

 

 

 

 

네이버, 구글, 다음, 커뮤니티,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 다양한 각도로 접근!

 

 

 

 

 

 

 


 

 

 

🔖상세페이지 요소 기획해보기 

 

 

✅ 상세페이지의 시작 _ 결국! 이것을 보는 사람들 입장에서 가장 듣고 싶은 말을 해주자.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1. 문제 

 

- 질문이나 상황을 통해 고객이 어떤 불편함이나 문제를 갖고 있는지 되새기개 하기

- 이 문제는 고객 인터뷰, 키워드, 시장조사 등 앞에서 했던 모든 소재 중에 고르기 

 

 

EX. 

 

 

시즌 이슈와 관련 문제 제기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1. 공감

 

- 타겟 입장에서 겪오 있을 불편 사항, 상황에 대해 공감을 통해 제품과 연결하는 중간 역할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3. 핵심메시지 

 

- 문제를 깨닫게 하고 공감을 한 사람에게 우리 제품을 제시

- 짧은 문장으로 우리를 드러내야 함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4. USP

 

- 특별한 가치 제안

- 특별하지 앟으면 카피라도 특별하게 가져가야 함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5. 검증

 

- '맞아?' '얘 말 믿어 돼?' 사실일까 검증하고 싶어짐

- 이 때 들어가야 할 건? '객관적, 주관적 증거'를 통해 신뢰할 수 있도록 근거 제시 

 

 

 

 

우리가 하고 싶은 말을 후기의 말을 빌려 표현
강조하고 싶은 곳에 GIF 더 두기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6. 이용가치 제시 

 

- 이 상품을 구매하면 얻는 이용 가치를 제안하자(실제 사용하는 모습 제시)

- 언제 어디에서 어떤 상황에서 가치가 있는지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 제시 -> TPO

 

 

-> 보통 이미지로, 은근하게 표현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7. 진정성

 

- 판매자가 어떤 마음으로 상품을 만들었는지 알게 되면 확신을 갖게 한다.

- 제작하게 된 동기, 이유, 배경, 셀러가 생각하는 상품에 대한 특별한 백그라운드 이야기

- 판매자 사진, 직원 소개, 원칙, 각오, 약속 등에 대한 이야기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8. 혜택/프로모션

 

 

- 기한, 한정, 혜택 또는 구매 금액 구간별 확인 구매자 등급별 혜택 등

- 여러 장치를 통해 지금!! 결정을 유도

 

 

 

 

EX 얼리버드 이벤트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9. FAQ/Q&A

 

- 사람들이 경쟁사 제품의 후기 혹은 우리 제품에서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 모아서 제공

- 몇 명이 궁금해했던 질문 이런 숫자도 객관적 증거 제시로 좋음

- USP를 다시 드러내주거나 우리만 제시하는 혜태 다시 강조도 됨(구어체니까 더 잘 띄임)

 

 

 

 

 

 

 


 

 

 

🔖상세페이지 디자인 하기 전 컨셉 기획 

 

✅ 상품의 차별화를 기획 및 표현하는 과정

 

✔  디자인에 대한 약속

 

 

우리 상품하면 떠오르는 컨셉 키워드 나열, 포스트잇에 막 갈기듯이

-> 공통적인 맥락 : 빨간색

-> 공통은 아니지만 컨셉에 잘어울릴것 같은 것 : 파랑색 

 

 

-> 이 과정을 통해 3가지 키워드로 도출 

 

 

 

-> 제일 중요한 것 : 관련 색감 축출

 

 

-> 하나씩 조합해보기 

 

레이아웃 모아두기

 

폰트 (저작권 확인

 

 

본문 / 포인트 (국문)/ 포인트(영문)


 

 

 

 

🔖 템플릿을 활용한 상세페이지 기획 종합 

 


1. 시장과 제품 이해 

 

 

1. 문제점 : 고객이 가지고 있었던 문제 중심들로 작성 

2. 기존 대안 : 대안, 유사 상품들에 대해 조사 

3. 기존 대안에 대한 문제점 : 직관적으로 생각되는 문제점 

4. 기존 대안 대비 약점 

 

5. 제품&서비스 이해하기 

- 해결책

- 기존 대안과 유사점

- 특장점과 비교 우위 

 

마지막 : 해결할 수 있는 문제점 - 키워드, 키 메세지

 

 

 

캡콘 매직이라는 도서에서 제시하는

💡✔❓📑🔘

 

 

'

 

 

마지막으로는 SEO도 고려

 

 

 


🔖 7/2일 회고

 

 

우리 조만 '일'예산 설정이 아닌 '총'예산 설정이란 것을 알았다...충격...

 

캠페인을 새로 파야될 판이라 집에가서 할일이 많다..

어느 세월에 소재 제작을 하고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나 

 

영상도 만들자고 하던데...

 

열심히 하자....

 

-

 

오늘 상세페이지 분석을 했다.

 

우리 조가 소통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앞으로 많은 소통을 해야겠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