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페이지 기획하는 법 - 기본 사항

🔖상세페이지 만들기 전 확인해야 하는 사항
상세페이지를 만들기 전에, 유입부터 전환까지 생각해보자.

유입부터 전환까지는 모두 마케터의 몫,
보통 상세페이지는 유입 -> 전환 단계에서 영향


고객 동선은 매우 복잡하다,
최적화를 잘 세팅해놓은 상태에서 상세페이지를 잘 만들어야 한다.


💡 상세페이지가 중요한 이유 : 상세페이지는 유입-> 전환에서의 마지막 설득 단계

-> 특히 모바일 화면은 작기 때문에 글로만 이어지면 피로도가 심할 수 있다.
✅ 상품의 차별화를 기획 및 표현하는 과정


✅ 차별화를 만든 집합소

✅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
1. 소비자에게 상품이 지닌 유일무이한 이점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2. 그 이점은 경쟁사가 제공할 수 없거나 제공하지 않은 것
3. 이러한 제안은 상품을 구입하고자 할 만큼 충분히 강력
4. 시각화가 가능한지, 그 시각화가 충분히 강력한지
-> 위의 usp를 토대로 광고 소재 기획에 활용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상세페이지 만들기 전 확인해야 하는 사항
✅ 고객의 메시지 찾는 방법

✔ 썸트렌드 : 하나의 키워드 언급량, 연관키워드 확인 가능


* 경쟁사의 고객 리뷰 _(네이버 리뷰 최신순으로 확인, 옛날에는 평점낮은순 확인 가능했는데 요즘은 X)
: 고객 리뷰를 확인해서 경쟁사의 장, 단점 및 우리가 소구할 수 있는 것 뽑아내기




네이버, 구글, 다음, 커뮤니티, 유튜브 등 다양한 매체, 다양한 각도로 접근!

🔖상세페이지 요소 기획해보기
✅ 상세페이지의 시작 _ 결국! 이것을 보는 사람들 입장에서 가장 듣고 싶은 말을 해주자.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1. 문제
- 질문이나 상황을 통해 고객이 어떤 불편함이나 문제를 갖고 있는지 되새기개 하기
- 이 문제는 고객 인터뷰, 키워드, 시장조사 등 앞에서 했던 모든 소재 중에 고르기
EX.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1. 공감
- 타겟 입장에서 겪오 있을 불편 사항, 상황에 대해 공감을 통해 제품과 연결하는 중간 역할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3. 핵심메시지
- 문제를 깨닫게 하고 공감을 한 사람에게 우리 제품을 제시
- 짧은 문장으로 우리를 드러내야 함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4. USP
- 특별한 가치 제안
- 특별하지 앟으면 카피라도 특별하게 가져가야 함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5. 검증
- '맞아?' '얘 말 믿어 돼?' 사실일까 검증하고 싶어짐
- 이 때 들어가야 할 건? '객관적, 주관적 증거'를 통해 신뢰할 수 있도록 근거 제시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6. 이용가치 제시
- 이 상품을 구매하면 얻는 이용 가치를 제안하자(실제 사용하는 모습 제시)
- 언제 어디에서 어떤 상황에서 가치가 있는지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 제시 -> TPO
-> 보통 이미지로, 은근하게 표현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7. 진정성
- 판매자가 어떤 마음으로 상품을 만들었는지 알게 되면 확신을 갖게 한다.
- 제작하게 된 동기, 이유, 배경, 셀러가 생각하는 상품에 대한 특별한 백그라운드 이야기
- 판매자 사진, 직원 소개, 원칙, 각오, 약속 등에 대한 이야기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8. 혜택/프로모션
- 기한, 한정, 혜택 또는 구매 금액 구간별 확인 구매자 등급별 혜택 등
- 여러 장치를 통해 지금!! 결정을 유도



✅ 상세페이지 구성 요소 - 9. FAQ/Q&A
- 사람들이 경쟁사 제품의 후기 혹은 우리 제품에서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 모아서 제공
- 몇 명이 궁금해했던 질문 이런 숫자도 객관적 증거 제시로 좋음
- USP를 다시 드러내주거나 우리만 제시하는 혜태 다시 강조도 됨(구어체니까 더 잘 띄임)

🔖상세페이지 디자인 하기 전 컨셉 기획
✅ 상품의 차별화를 기획 및 표현하는 과정
✔ 디자인에 대한 약속


-> 공통적인 맥락 : 빨간색
-> 공통은 아니지만 컨셉에 잘어울릴것 같은 것 : 파랑색

-> 이 과정을 통해 3가지 키워드로 도출

-> 제일 중요한 것 : 관련 색감 축출

-> 하나씩 조합해보기




🔖 템플릿을 활용한 상세페이지 기획 종합
1. 시장과 제품 이해



1. 문제점 : 고객이 가지고 있었던 문제 중심들로 작성
2. 기존 대안 : 대안, 유사 상품들에 대해 조사
3. 기존 대안에 대한 문제점 : 직관적으로 생각되는 문제점
4. 기존 대안 대비 약점
5. 제품&서비스 이해하기
- 해결책
- 기존 대안과 유사점
- 특장점과 비교 우위
마지막 : 해결할 수 있는 문제점 - 키워드, 키 메세지




💡✔❓📑🔘


마지막으로는 SEO도 고려
🔖 7/2일 회고
우리 조만 '일'예산 설정이 아닌 '총'예산 설정이란 것을 알았다...충격...
캠페인을 새로 파야될 판이라 집에가서 할일이 많다..
어느 세월에 소재 제작을 하고 상세페이지를 제작하나
영상도 만들자고 하던데...
열심히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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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상세페이지 분석을 했다.
우리 조가 소통 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앞으로 많은 소통을 해야겠다....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