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이터 수집 초기 환경 구성부터 데이터 분석까지(With GTM)
✔ GA를 배워야하는 이유
✔ GA에서 자주볼 수 있는 용어
✔ 구글 데모 계정 세팅하는 법
✔ 구글 데모 계정에서 GA 확인하는 법
🔖GA를 배워야하는 이유
옛날로 따지자면 고객의 일련의 행동 과정을 기록한 '장부'개념
고객이 선호하는 것을 측정하기 위해서
💡데이터를 통해 상태를 개선시켜 더 나은 성과를 일으키기 위해
측정 - 관리 - 개선 이 3가지를 위해서 이 툴을 사용하여,
목표 달성하고자
감이 아닌, '데이터'를 보고 개선하고 의사결정하고자.
✅ GA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용어
🔘 도메인
: 인터넷상 컴퓨터 주소
🔘 랜딩페이지
: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펭지 (주로 쇼핑몰 메인, 상세페이지 등으로 연결)
🔘 파라미터(paremeter), 매개변수
: 웹사이트 주소 뒤에 붙는 매개변수로 이를 활용해 세부적 랜딩페이지 타겟팅
(페이스북으로 돌아온 방문자들 따로 추적 가능)
🔘 UTM 코드(UTM code)
: 주로 ga에서 활용되며, GA에서 정의한 규칙에 따라 방문자를 구별해서 확인
* 중요
나중에 GA에서 방문자가 어디에서 어떤 이벤트에서 보고 유입했는지 알 수 있음
🔘 세션(방문)
: 웹사이트내에서 유저(고객)가 방문한 전체적인 프로세스
GA3에는 30분이 지나면 세션이 종료되었는데, GA4에서는 연달아서 측정된다고 함
🔘 참여 세션
: 사용자가 유의미한 액션을 한 세션
(1초만에 종료 -> 잘못누른 경우)를 감안하여
GA4에서 유저가 유의미한 액션을 한 순간부터 측정되느 [참여 세션]이라는 개념이 추가됨
-> 허수 확인 가능
* 유의미한 행동으로 보는 것
1. 우리의 사이트에 10초 이상 머물렀을 경우
2. 특정 이벤트(클릭, 스크롤, 드래그 등)
3. PV(페이지 뷰) 수가 2회 이상일 경우 (= 이 페이지를 보고 다른 페이지로 넘어간 경우)
🔘 세션 시간
EX. 메인 페이지 -> 상세페이지로 넘어가는데 몇분이나 걸리나?
✅ GA4 데모 계정 - 시작하기
GA4 데모 계정이란?
아직 웹 페이지 데이터 값이 없거나 GA4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들을 위해서
데이터를 분석해볼 수 있도록 구글 공식 굿즈샵(웹데이터)의 데이터를 데모 계정으로 제공한
+ 게임 어플도 있음 (웹 및 앱 데이터)
준비물
: 구글 계정 가입 + 크롬 브라우저 설치
1. [데모 계정] 서치
2. [Goole merchandise store(웹 데이터)] 접속
3. 대시보드 접속_ 지표 확인
✅ GA4 데모 계정 - 살펴보기
홈 : 우리의 비즈니스 기초 컨디션 상태
보고서 : GA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데이터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고서
탐색 : 내가 보고싶은 '나만의 보고서'를 보는 곳
광고 : 구글 광고의 기여도를 확인할 수 있는 곳
구성 : 유저의 행동(이벤트)가 어떻게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곳
-> 이것저것 눌러보기
EX.
- 기간
- 아이폰 유저인지 아닌지
✅ 기초보고서의 기능
-실시간 보고서 : 지금 당장 접속해 있는 방문자들의 정보
[사용자]
: 우리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들의 특성을 확인해볼 수 있는 지표.
-> 사용자의
- 인구통계 : 방문자의 인구 통계, 행동 특징 정보들
EX. 방문자의 지역, 언어, 연령, 성별, 관심분야 등
- 기술 : 방문자의 기기 환경 정보들
EX. 브라우저, 기기모델, 해상도, 운영체재 등
[Life cycle]
획득 : 방문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했나?
EX. FB광고?, 구글 검색? 카카오? SMS?
참여도 : 방문자가 어떤 행동을 하나?
EX. 어떤 페이지에 방문하는지, 이탈율 등
수익 창출 : 방문자의 행동이 우리가 지정해둔 목표를 달성했나?
EX. 장바구니, 구매시작, 회원가입 수 등 전환비율 확인
🔖GA에서 볼 수 있는 기초 보고서
✅GA기초 보고서기능_기술탭
- 날짜
EX. 1월 1일~2월 28일
* 측정항목의 종류
- 브라우저
- 기기 카테고리
- 기기 모델
- 화면 해상도
- 앱버전
- 플랫폼
- Os 버전
- 플랫폼 / 기기 카테고리
- 운영체제
- OS 및 버전
"기기와 관련된 기준으로 볼 수 있다."
--> 유저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들어왔는지 보고싶을 때
[기술 세부 정보]
- 참여율 : 60%이하가 된다면 허수클릭이 많다는 의밓일 수 있음
- 사용자당 참여 세션수: 재방문과 비슷한 지표
✅GA기초 보고서기능_획득정보탭
1. 우리 웹사이트나 앱에 들어온 채널들의 묶음
2. 채널 그룹별로 쪼개져서 보여줌.
🔖 7/ 15일 회고
✔ 뷰저블 활용해서 상세페이지 개선 후 주차별로 성과 비교
✔ 메타에서 봐야하는 3가지
노출 : CPM(1000회 노출당 단가) / 노출 수 / 도달 수 / + 빈도
>
유입 : CPC / CTR / 클릭 수
>
상.페 읽기 : PV / UV / 스크롤댑스
-> 각 광고 데이터, (구글, 메타)
-> 뷰저블
-> GA (유입부터 전환까지 확인 가능)
>
위에 지표(노출)가 무너지면 밑에 지표(전환)가 살아날 수 없다.
어떤 매체에서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있냐? 염두.
이탈한 고객들을 다시 불러올 방법은?
EX.
다른 상품들과 비교하고 있는 고객의 경우,
-> 네이버나 구글에 후기, 인스타 스토리 및 게시글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