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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조사하는 기본 사항

manddymore 2024. 6. 17. 13:55

 

 

🔖타겟조사하는 방법


이 가이드로 시작은 하되 나중에는 자기 만의 방법으로!

 

✅ 타겟리서치가 필요한 이유

 

시장조사할 때 나오는 데이터들은 '후행적 데이터'
✔ 왜(Context:행동의 맥락)을 설명하지 못함
✔ 고객들은 자신의 마음을 모름

🔘 고객의 행동이나 대답을 통해 분석으로 알아내야 함 
(사람들의 행동이나 습관, 사람들의 관찰해야 함) 

 


📑 타겟 리서치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들


  진짜 고객인지 검증 : 규모 파악 
 우리 제품이 없다면 어떤 걸 이용할건지 : 경쟁자 파악
 이용하기까지의 여정이 어떻게 되는지?(어떤 채널 등) : 성장 가능성 파악
 어떤 상황에서 이용하게 되는지 : 업종 트렌드 파악
  사람들의 소비 행태가 어떻게 되는지

💡 진짜 우리 타겟이 우리 제품을 이용하기까지의 과정을 알 수 있음 


✅ 잘 성장하는 회사가 고객 조사하면서 얻어내는 것


📑 고객언어

 콘텐츠 제작 시 보이스앤톤(뉴스레터, 인스타, 블로그 계정, 상세페이지 등)
 그 고객들이 쓰는 단어, 뉘앙스 등 


📑 채널

집중해야 할 마케팅 채널

 

📑 비교대상

 경쟁사와의 차별화해야 하는 점

 

📑 타겟

 우리가 집중할 고객, 버릴 고객, 잠재 고객

 

 

 

✅ 타겟 리서치 방법 


📑  대부분 고객 조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이유


 설계단계부터 잘못된 경우
 주기적으로 하지 않음
 사용자가에 무엇을 원하고 무엇이 문제인지 질문
(제일 많이 하는 실수, 고객들은 자신의 속마음 잘모르고 얘기 못해준다,
해석이랑 분석은 마케터가 해야된다. 차라리 어려운점이 뭐에요? 왜요? 질문하기)

🔘 그럼 어떻게? -> 진짜 원하는 것을 알기 위해서는 묻지 말고 지켜봐야한다.

 

💡 해석/분석은 우리 몫






📑 정성조사(Qualitative research) 


 그룹 인터뷰(FGI : Focus Group interview_
 1:1 심층 인터뷰(IDI l: In Depth interview)
 필드 스터디 (in-context interview, ethnigraphy)

🔘 포커싱
 도대체 왜 그럴까? 
 어떻가 생각하는가?

🔘 결과물
관찰한 내용, 해석한 바 

 


📑 정량조사_숫자로 표시


   설문조사
   사이트나 앱 내 팝업
   문자나 카톡을 통한 만족도 조사 등
   이메일 서베이
   a/b 테스트
   뷰저블, hotjar 등 실제 유저 조사

🔘 포커싱
- 얼마나 많이, 자주 그럴까?
(말과 다르게) 어떻게 행동하는가?

🔘 포커싱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화된 결과(행동데이터)

💡 실제로는 두가지 방법을 섞어서 사용, 

 


Mixed research 
두가지 방법을 섞어서 가설을 검증하는 것 
대답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음
생각이나 태도를 물을 때와 어떻게 행동하는지 확인할 때는 다른 방법 사용 

 

 

 

📑 행동 데이터를 보는데 도움이 되는 곳 


🔘 뷰저블 활용 
   어디를 많이 클릭하는지, 어디를 많이 보는지 
   어디에 중요한 정보를 실어야 되는지 알 수 있음 

🔘 구글 애널리틱스

 


 


 

 

 

설문조사

 


🔘 목적

 

어떤 데이터가 필요하고, 검증이 필요한 부분들은 무엇인가
유저들이 아는 쉽고 단순한 단어 리스트업

 

🔘 설문준비

 

설문에 맞는 사람 골라내기
설문지 만들기 : 설문내용 정리, 질문 카테고리화, 질문 순서 정리
조사 : 실무에서의 팁(사례) 
분석

 

 

📑 질문할 땐


 일반적이고 쉬운 단어와 표현
 정확한 어휘
 설문조사 질문 중립적으로 유지
 한번에 한가지 질문만
 질문 대부분을 선택형으로 할 수 있도록 설계 

 

but 설계를 잘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 처음엔 라포질문 활용 -> 관련 질문으로 점점 좁히기

 

 

📑 설문조사 순서

인터뷰 내용 정리 -> 인사이트(해석) -> 개선사항 -> 우선순위 -> 가이드

 

 

 

📑 리서치 방법


- 인터뷰 시작 전 친밀한 관계 형성
- 인터뷰 목적 소개, 소요시간, 사례비 정보, 사진 촬영 및 녹음 동의 안내
- 인터뷰 대상자 자기소개 요청
- 일상생활 파악*필요시
- 주제와 관련된 핵심 확인사항을 기반으로 질문 전개
- 앞서 질문한 내용에 대해 추가 확인이 필요한 사항 질문
- 인터뷰 마무리
- 사례비 지급

 

📑 정성적인 방법 조사 팁


- 팔로우업 퀘스쳔
- 적절한 사람 구하는 방법, 일정잡기, 사례
- 중립적인 톤 : 질문에 대한 답을 미리 유도 심문하지 않기
- 열린 질문 : 예/아니오 단답형으로 끝나는 질문으로 구성하지 않기 

 


📑 일정잡는 툴


- 되는시간
- 캘린들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