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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 리서치(시장 조사) 기본 사항

manddymore 2024. 6. 17. 13:23

 


🔖 데스크 리서치(시장 조사) 란?

: 마케터는 전투를 하는 사람,마케터는 노가다, 엉덩이 싸움



시장 조사의 목적

실패의 가능성은 낮추고 유저와 시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하는 것
단, 꼬리에 꼬리를 무는 작업 
신입일 때는 그리고 잘 모르는 분야일수록 더 치열하게 꼬리물기식으로 많은 자료를 찾고 정리해야 한다. 
(수많은 자료 위에) 내 해석과 분석이 덧붙여져야 논리와 근거를 갖고 마케팅을 할 수 있음

✔ 마케터는 논리와 근거를 갖고 하는 사람
-> 논리와 근거의 싸움을 위해서 많은 시장조사를 한다. 
-> 이래야 나중에 결과가 나왔을 때 회고가 가능하다. 
(왜 성공했는지, 왜 실패했는지) 

✔ 마케팅도 산업, 업종, 산업의 사이클에 따라 전략과 방법이 다 다르다. 

 

시장조사할 때 기본적으로 찾아야 하는 자료 

 

 

📑 시장/업종


✔ 시장의 크기나 규모
✔ 주력 상품의 종류
✔ 업종의 트렌드
✔ 대내외 환경

 

 

📑 경쟁사


✔ 마케팅 현황(DA(배너광고), SA(검색광고, VA(동영상광고), SNS, 커뮤니티)
✔ 브랜딩 어떻게 하고 있는지
✔ 주요 채널
✔ 검색량의 변화

 

 

📑 고객/타겟


✔ 타겟분석(라이프 스타일과 공통 현상 중심으로, 나이,X)
-> 되게 세밀하게 들어가는게 좋음
-> 이 사람들이 우리 제품을  언제 구매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지

✔ 구매요인, 소비자 행동 패턴, 인식
✔ 사용 트렌드나 사용 맥락
✔ 상품이나 서비스의 온라인 소비 행태
-> 어떤 채널에서 주로 구매하거나 보고 있는지

 


📑 자사

 

✔ 앞의 자료를 통한 우리의 현황 도출 

EX.

교육업체체->실무교육->부트캠프-> 포화상태 -? 요즘 UXUI가 대세 
금융시장이라면? -> 깐깐한 법령에 유념해서

 



💡 이러한 현황을 토대로 우리가 지금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목표를 잡을 때 도움이 된다. 
처음에 조사를 안하면 목표를 세우기가 어렵다. (처음에 허둥대다가도 꼬리물기식으로 자료 모으기)

 

 




🔖FACT BOOK

 

 시장조사해온 것에 대해 사실대로 나열하는 것 
 팩트북을 작성해여 어디로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이 보임

제일 첫 페이지에 '결론'
: 많은 글은 읽기 힘들기 때문에 요약을 항상 제일 앞에, 

 출처를 항상 넣어야 함 (목차 항목마다/ 시장조사 결론 / 고객조사 결론:
 자료는 밑에 두고, 자료를 안보고 2-3줄만 읽어도 이해될 수 있게끔 정리 
 봐야되는 것은 색감으로 강조
 구글링 

 

 

 CONTENTS


📑 시장조사
 결론
 특성

📑 고객조사
 결론
 근거
 라이프스타일
 구매요인

📑  경쟁사 분석
 결론
 현시장조사 _ 네이버 검색량/광고 개수 파악 / 연관검색어
 수강방식
 상품
 마케팅 기법_ 페이드. 검색, 자사, 언드, 보도자료, SNS 후기 등

📑  자사 분석 



🔖데스크 리서치 참고 사이트 

: 알려준 것 + 나만의 것 -> 이게 무기 

 리서치 방법은 업종마다 찾는 사이트와 참고하는 곳이 다르다. 

 

참고 사이트 활용 예시 

 

📑 DART 

 

시장 현황에 대해 파악할 때 보는 것은 '정기공시' 클릭 
[분기보고서] -> [사업의 내용] : 이 업종에서 어떻게 나아가고자 하는지 
 
📑 혁신의 숲 

 

경쟁사 사이트 확인하기 좋음
- 연매출
- 트래픽
- 소비자거래지수 
- 소셜 분석
- 소비자 거래액(객단가) -> 이거에 따라서 우리 가격 정책에 참고 가능 

📑 통계청

인구 확인 : 우리 산업과 연관된 연령층이 줄고잇는지 늘고 잇는지 등
EX. 쇼핑몰, 커머스라면?
온라인쇼핑동향조사 -> 온라인간행물 -> 보도자료(시각화되어 있어서 보기 편함)

📑  오픈서베이


블로그 -> 트렌드리포트
뉴스레터 신청하면 좋음!
타겟층의 흐름과 맥락 파악하는데 좋음

📑  증권

이벤스트 증권 - 오린아
-> 유통쪽 관련해서 분석을 잘함 
나랑 관련된 업종 아니라도 이것저것 눌러보면 '아 이런거구나' 시장 동태 파악

📑  네이버 키워드도구

키워드 보면 시장이 보이고 고객이 보인다 
월간 리포트 매달 모아두기 -> 시장 동태 파악

 

✔ 활용 예시

[마케팅관련자격증] => 이런걸 궁금해하나? => 관련 컨텐츠 발행해야겠다.  
데이터를 보고 키워드 검색량 증가하는 시기 전까지 다 세팅해두기
보면서 '왜 이럴까?' 항상 생각 

📑  THE VC
 
어디가 돈을 받았나? 어디에 돈이 몰리고 있나? -> 뉴스 보면서 동향 참고 
-> 세상의 변화 조금 더 빨리 알 수 있음 

📑  쇼핑인사이트 


[도서] 분야 -> 사람들이 자주 보는 책 -> 사람들의 관심사 파악 가능 
연관검색어 순위 확인 가능
1년치 말고 N년치까지 검색 가능해서 더 넓은 추이 확인 가능

📑  키워드 플래너 

 새키워드 찾기 
사이트를 찾아오는 고객들이 관심있는 키워드 확인 가능 
-> 타겟층 확인 가능 

+  구글 들어가서 [] 검색하고 온갖 정보 줍줍


 

🔖나만의 키워드 리스트 만들기 -> 나만의 무기 

 


EX. OO 설문조사, OO리포트, OO회원 수/MAU/DAU, OO론칭, OO출시, 시장점유율
 
MAU - 월간 활성 사용자
DAU- 데일리 유저